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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교 출신 외부자문위원회 구성, 업계동향 등 제공…취업률 78% [한국경제신문]2013-8-7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3080697841 영남대(총장 노석균)는 지난 5월 발표된 ‘2012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 건축 부문에서 최우수 대학으로 선정됐다. 3대 평가 영역인 △산업계 요구와 교육과정 일치도(50점) △교육·기술개발 성과(30점) △산학연계 교육 인프라(20점) 가운데 배점이 가장 높은 산업계 요구와 교육과정 일치도에서 평가 참여 22개 대학 가운데 최상위 등급을 받았다. 이 대학은 기계공학 부문에서도 종합 최우수는 놓쳤지만 산업계 요구와 교육과정 일치도 부문에선 최상위였다. 산업계 요구와 교육과정 일치도의 세부 항목은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교과목 개설 비율 및 이수율, 교육과정의 운영시스템과 졸업생들에 대한 기업 인사담당자의 평가 등으로 구성된다. 이번 평가에 참여한 기업 관계자들은 “영남대 교육과정이 전공분야 전문성을 키우는 데 적합하게 구성돼 있다”고 말했다. 교육부 대학정보공시에 따르면 영남대 건축학 전공의 지난해 취업률은 78.9%로 평가 대상 22개 대학 평균 66.2%를 웃돌았다. 건축학 전공과 기계공학 졸업생 취업률은 최근 3년간 75~78%를 유지하고 있다. 영남대와 이 대학 출신을 채용한 기업들은 이 같은 성과의 비결로 동문 선배들이 주축이 된 외부자문위원회를 꼽았다. 2000년 구성된 자문위는 교육프로그램 평가와 개선, 산학협력 프로그램 등 현장에서 필요한 교육을 집중 조언하고 있다. 올해 자문위는 양외식 GS건설 상무(1982년 졸업), 곽동판 대우건설 상무(1985년 졸업), 신진학 삼성물산 건설부문 상무(1987년 졸업) 등 12명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들은 매년 2회 이상 모교를 찾아 교수와 재학생들을 만나고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을 전달한다. 지난해 국내 대학 가운데 최초로 건축정보 모델링(BIM)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한 것도 위원회 조언에 따른 것이다. BIM은 평면 설계도가 아닌 3차원(3D) 가상공간에 기획·설계·시공·유지관리·폐기까지 시뮬레이션하는 공정이다. 형원길 건축학부 교수는 “현장 기업인의 조언으로 최근 국내 건설업계에서 수요가 커지고 있는 BIM 전문가를 다른 학교보다 한발 앞서 도입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영남대는 2000년부터 졸업생을 고용한 기업의 임원들을 대상으로 매년 졸업생의 수준과 업무 적응도 등에 대한 평가를 받아 교육 지침으로 활용하고 있다. 3학년과 4학년 2학기에는 의무적으로 8주간 현장실습을 유도하고 있다. △ 61년간 배출한 졸업생 6천여명, 든든한 후원자 “선배님들로부터 받은 가르침과 도움을 저도 후배들에게 되돌려줘야죠. 그 사명감으로 하루하루 더욱 더 열심히 생활하고 있습니다.” 영남대 건축학부 4학년(건축공학전공) 장주호(25) 씨. 그에게는 학비 걱정도, 취업에 대한 불안감도 없다. 2학년까지 누적석차 수석을 차지한 그에게 국내 굴지의 한 건설회사에 재직 중인 동문선배들이 뜻을 모아 3학년 1학기부터 전면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졸업 후 채용까지 후원하기로 약속해주었기 때문이다. 집안형편이 그리 넉넉하지 않아 늘 고민이던 그에게 동문선배들은 기꺼이 ‘키다리아저씨’가 되어주었다. 물질적인 도움은 물론 건축공학도에게 꼭 필요한 현장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주선해주신다고. 송도국제도시 건설현장 같은, 학생 신분으로 쉽게 접할 수 없는 곳까지 선배들의 도움 덕분에 현장견학을 하면서 자세한 설명까지 들을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선배들의 인생 조언은 그를 한층 더 성숙할 수 있게 도와주었다고. “선배님들이 주시는 장학금도 받고, 학과 교수님들과 학우들로부터 갑자기 주목도 받게 되니까 좀 우쭐했었나 봐요. 하루는 한 선배님이 ‘자신감은 가지돼 자만심은 갖지 않도록 늘 자신을 돌아보고 경계해야 한다’고 충고해주시더군요. 그 뒤로 실력도 중요하지만, 올바른 삶의 자세를 갖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깨닫게 되었고 늘 겸손해지려고 노력하고 있답니다.” 그는 ‘키다리아저씨들’에게 매월 한 통의 편지를 쓴다. 그리고 스스로 늘 다짐한다. 선배들에게 자랑이 되는 후배가 되겠다고. 1952년 국내 대학 중 세 번째로 건축(공)학 교육을 실시한 이래 배출한 6,000여명의 졸업생들도 건축학부의 든든한 저력이 되고 있다. 2006년부터 매년 4월 취업특강을 위해 후배들을 찾는 재경동문들은 물론 매년 9월 입학 30주년 기념 ‘홈커밍데이’ 행사를 갖는 동문 선배들이 후배들과 1대 1 멘토링 관계를 맺어 학업은 물론 취업에까지 도움을 아끼지 않는다. 건축학부 재경동문회는 매년 12월 후배 80여명을 서울로 초대해 최신 건축물 현장견학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동문선배들과의 대화 자리도 마련해주고 있다. 이밖에도 동문회에서는 모교행사에 직접 찾아와 매년 9명의 후배들에게 동문장학금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학과 개설 60주년을 맞아 인재육성 장학기금 10억 원 모금활동을 펼치는 한편 교수와 동문, 사회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발전위원회’와 ‘발전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사회적 요구에 적극 대응하며 국제경쟁력을 갖춘 독립학부로의 도약을 지원하고 있다. 이밖에도 건축공학과 동문회가 기탁한 발전기금으로 지어진 전국 최고수준의 설계실 8곳은 건축설계를 전공하는 3,4학년 학생들의 설계 스튜디오와 개인 작업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에 대해 강주원 건축학부장은 "1952년 국내 3번째로 대학건축교육을 시작한 이래 지난 61년간 배출된 6천여 명의 졸업생들이 국내 건축계 발전을 견인하고 있다. 동문선배들의 든든한 후원이 학과 발전과 재학생들의 성장에 큰 동력이 되고 있다”며 자부심을 감추지 않았다. ▲ 기계공학, ‘산업계 요구와 교육과정 일치도’ 평가 최우수 한편 이번 평가에서 영남대 기계공학부도 평가항목 중 ‘산업계 요구와 교육과정의 일치도’ 에서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 . 1960 년 개설돼 올해 53 주년을 맞은 영남대 기계공학부는 1994 년에는 국책공대로 선정돼 5 년간 약 270 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았고 , 1999 년에는 교육부 주관 ‘BK21 사업 ’ 의 기계분야 주관대학에 선정돼 7 년간 약 200 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으며 저력을 키워왔다 . 2001 년에는 건축학부와 함께 국내 최초로 'ABEEK 인증 ' 을 획득 , 인증된 공학교육프로그램 이수를 졸업필수조건으로 운영하고 있다 . 특히 2001 년부터 기계공학부에서 운영해 온 기계시스템 , 기계설계전공의 교육프로그램은 NGR 평가 (Next General Review : 차기 정규 평가 ) 까지 미리 인증 받았을 정도로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 그 결과 ABEEK 인증프로그램을 이수한 영남대 기계공학도들은 관련 기업체들의 채용선호 1 순위인 ‘ 인기주 ’ 가 됐다 . 더구나 2007 년부터는 우리나라가 워싱턴 어코드 (Washington Accord) 의 회원이 됨으로써 미국 , 영국 , 호주 , 캐나다 등 선진 12 개국의 기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고 , 해외 취업 시 현지대학 졸업생들과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게 됨에 따라 해외취업의 문도 더욱 넓어졌다 . 지난해 10 월에는 세계 최초로 전륜 9 단 자동변속기용 토크컨버터를 개발한 한국파워트레인 (주) 에서 자본과 기술력을 투자한 기술연구소도 기계공학부 내에 유치했다 . 자동차변속기 시스템의 핵심 기능품인 토크컨버터 (torque converter) 를 컴퓨터를 활용해 설계하고 시뮬레이션하는 , 국내 최초이자 유일한 ‘ 토크컨버터 CAD 도서관 ’ 이 영남대 기계공학부에서 문을 연 것이다 . 24 평 규모에 15 대의 최첨단 CAD 장비와 한국파워트레인에서 독자 개발한 3 종의 토크컨버터가 전시되어 있는 이곳은 CAD 실습 , 대학원 강의 , 세미나 등 학술적 용도뿐만 아니라 한국파워트레인과 영남대의 공동개발프로젝트 수행 , 공동 워크숍 개최 , 현장채용 등 산학협력의 공간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 이를 위해 한국파워트레인은 이미 3 억 원을 투자했고 , 2 억 원을 추가 투자하기로 했다 . 아울러 한국파워트레인 ( 주 ) 은 매년 20~30 명의 영남대 기계공학부 졸업생들을 우선 채용해 세계시장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 이에 대해 주인식 한국파워트레인 ( 주 ) 대표이사 (64) 는 “ 영남대와 한국파워트레인은 지역에 기반해 세계로 활동영역을 넓혀나가고 있다는 점에서 서로 닮은 점이 많다 . 우수한 인재를 길러내고 그들에게 세계무대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대학과 기업이 해야 할 사회적 책무 ” 라면서 “ 현재 영남대 , 서울대 , 고려대 , 서강대 등 전국 8 개 대학과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운영 중인데 , 영남대에 첫 산학공동 기술연구소를 설립했다 . 우리지역 , 나아가 대한민국의 자동차산업 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엔지니어가 많이 배출되기를 바란다 ” 고 기대했다 . 앞서 지난해 5 월에는 현대자동차 1 차 협력업체로 연매출 4 천억 원을 기록하고 있는 지역의 중견자동차부품업체인 아진산업 (대표 서중호)과 영남대 산학협력단에서 공동출자한 회사 ‘준텍(주)’(JOON TEC Inc.) 를 설립했다 . 대학이 개발한 신기술을 활용해 산업체에서 신제품을 제작하는 산학협력시스템을 본격 가동하기 위해서다 . 성형해석과 금형개발 등 성형부품산업의 기술서비스 제공업체로 2020 년 500 억 원의 매출을 목표하는 준텍 ( 주 ) 는 중소기업청으로부터 3 년간 최대 10 억 원 지원도 확보했다 . 준텍 ( 주 ) 의 기술개발이사 (CTO) 를 맡은 기계공학부 심현보 교수 (54) 는 “2007 년부터 아진산업과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진행해왔고 , 2011 년 8 월부터는 ‘ 자동차 Wheel Housing 성형공정개선 ’ 이라는 공학과제를 학부생 5 명과 함께 수행했는데 마침내 불량률과 소재사용을 최소화하는 해답을 찾아냈다 ” 면서 “‘ 최적화 ’ 를 목표로 끝까지 파고들며 포기하지 않고 현장과 학교를 오가며 성실히 문제점을 개선해나간 제자들이 회사설립의 일등공신 ” 이라고 자랑했다 . 이원찬 아진산업 총무이사도 “ 영남대와 지금까지 구축한 신뢰를 바탕으로 산학협력의 결실이 이윤창출과 고용으로까지 이어지는 새로운 산학협력의 아젠다를 제시할 것 ” 이라고 기대했다 . 한편 아진산업 ( 주 ) 와 영남대는 2007 년부터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 특히 2010 년부터는 해외현장실습협약을 체결해 매학기 5 명 내외의 학부생에게 미국 앨라배마 주에 위치한 ‘AJIN USA' 에서의 현장실습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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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성적우수자전형 우선선발제도 도입 경찰행정학과 신설 [2013-7-30] 영남대(총장 노석균)가 9월 4일부터 10일까지 2014학년도 수시모집 원서접수를 실시한다. 모집인원은 전체 모집인원의 59.5%에 해당하는 3,148명이다. 예⋅체능계열 실기고사는 9월 27일부터 28일까지 실시하며, 면접고사는 10월 12일에 실시한다(단, 글로컬인재전형은 10월 19일 실시). 합격자는 12월 6일 발표할 예정이다(단, 예‧체능계열은 11월 1일 발표 예정). ▲ 학생부성적우수자전형 확대 및 우선선발제도 시행 201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영남대는 수험생들의 면접고사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학교생활기록부성적만을 100% 반영해 선발하는 ‘학생부성적우수자전형’의 모집인원을 전년도 665명에서 975명으로 확대했다. 선발방법은 ‘우선선발’과 ‘일반선발’로 구분되며, 모집인원의 50% 내외를 우선 선발한다. 우선선발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일반학생전형의 수능 최저학력기준 보다 2등급 높다. 일반선발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전년도와 동일하게 일반학생전형 수능 최저학력기준 보다 1등급 높다. ▲ 수시모집 복수지원 허용 수험생의 선택 폭을 넓히고 다양한 전형에 지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영남대는 전형 간 복수지원을 허용한다. 수험생은 일반학생전형, 학생부성적우수자전형, 글로컬인재전형(입학사정관제) 중 2개 전형에 복수지원 가능하다. 모집단위가 같아도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 ‘경찰행정학과’ 신설 영남대는 2014학년도부터 정치행정대학에 경찰행정학과를 신설한다. 경찰간부, 경찰공무원 등 전문직 인재 양성을 위한 경찰행정학과의 모집인원은 총 40명으로 이 가운데 16명(일반학생전형 8, 학생부성적우수자전형 8)을 수시모집에서 선발한다. ▲ 영어 B형 지정(자연자원대, 예체능계열 등 일부 모집단위 제외) 2014학년도 수능시험 제도변경에 따라 영어영역에서 영남대는 자연자원대학, 가족주거학과, 의류패션학과, 국어국문학과(야), 전기공학과(야), 예체능계열을 제외한 전체모집단위에서 B형을 지정했다. 국어와 수학 영역에서는 A/B형 둘 다 지원가능 하도록 했다. 단 의예과는 국어A형과 수학B형, 천마인재학부 정책과학전공은 국어B형, 수학A형을 각각 지정했다. ▲ 천마인재학부 정책과학전공, 인문자율전공 항공운항계열, 군사학과 등 파격 장학혜택 제공 1) 천마인재학부 정책과학전공 영남대 천마인재학부 정책과학전공은 고위공무원, 판‧검사, 변호사, 공인회계사 등 고위 전문직 양성을 위해 최상의 교육을 제공한다. 입학금과 4년간 수업료 전액, 매학기 교재비 120만원, 단기 해외어학연수 1회 경비전액이 장학금으로 지원된다. 로스쿨트랙, 행정고시트랙, 공인회계사트랙을 운영해 입학부터 목표지향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동문 국회의원이나 고위공무원, 법조인, CEO 등과의 정기적인 교류를 통해 멘토링을 제공하는 ‘아너스클럽’과 ‘평생지도교수제’가 운영된다. 2) 인문자율전공 항공운항계열(공군조종장학생) 영남대 ‘인문자율전공 항공운항계열’은 공군과의 협약을 통해 국내 최초로 인문·사회계열에서 공군조종사가 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합격자 전원에게는 입학금과 4년간 수업료 전액, 매학기 교재비 60만원, 단기해외연수 1회 경비전액이 공군조종장학금으로 지원된다. 졸업 시 상경대학 학사 학위를 취득하며, 공군장교로 전원 임관된다. 비행교육 수료 후에는 공군조종사로 복무할 수 있다. 3) 군사학과 영남대 군사학과는 육군과의 협약을 통해 졸업 후 육군 장교로 활약하게 될 국방전문가를 양성한다. 입학과 동시에 육군에서 지급하는 ‘군장학금’을 받음으로써 입학금과 4년간 등록금 전액이 면제되며, 졸업과 동시에 별도의 시험 없이 전원 육군장교로 임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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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14명 배출, 전국 대학 중 7위 코스닥상장기업 CEO 배출도 지방대 1위, 전국 대학 6위 [2013-7-24] 영남대(총장 노석균)가 국내 500대 기업의 현직 전문경영인도 비수도권대학 가운데 가장 많이 배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재벌 및 CEO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인 ‘CEO스코어’(대표 박주근)는 24일, 2012년 연결 매출 기준 국내 500대 기업 현직(2013년7월15일 기준) CEO 668명을 오너경영인(142명)과 전문경영인(526명)으로 나눠 나이, 재직기간, 출신지역, 학력 등 이력사항을 전수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500대 기업의 현직 전문경영인 가운데 영남대와 부산대 출신이 각 14명씩으로 비수도권대학 출신들 가운데 최다 규모를 차지했다. 이는 전국 대학 가운데에서도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한양대, 성균관대, 한국외대에 이어 7번째로 많은 수치다. 영남대 출신으로는 장도수 한국남동발전 사장(전기공학), 이채욱 CJ대한통운 부회장(법학), 류철곤 희성전자 사장(무역학), 조재홍 KDB생명보험 사장(법학), 하춘수 대구은행 행장 및 DGB금융그룹 회장(경영학), 이시진 한국환경공단 이사장(토목공학), 김만열 한국철강 부회장(정치학), 김광재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경제학), 박진도 대륜이앤에스 사장(행정학)이 있다. 박병주 아이마켓코리아 사장(축산경영학), 강성균 메가마트 사장(상학), 최규성 휴켐스 사장(경영학), 임영득 현대파워텍 부사장(기계공학), 임동준 세방전지 상무보(전기공학)도 영남대 출신이다. 영남대와 부산대의 뒤를 이은 비수도권대학은 경북대(10), 인하대(8), 전남대(6), 동아대(5), 울산대(4), 단국대, 전북대, 조선대, 청주대(3명)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영남대는 코스닥 상장기업 CEO 배출에 있어서도 비수도권 1위, 전국 대학 6위를 차지했다. 지난 6월 12일 코스닥협회(회장 정지완)에서 발간한 '2013 코스닥상장법인 경영인명록'에 따르면, 총 1,197명의 집계된 코스닥상장기업 CEO 가운데 출신학교를 공개한 830명 중 24명이 영남대 출신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도권지역 대학을 제외하고는 가장 많은 규모다. 전국 대학 가운데에서도 서울대, 연세대, 한양대, 고려대, 성균관대에 이어 6번째로 많은 수치이며, 영남대의 뒤를 중앙대가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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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 오후 1시 영남대 중앙도서관 1층 로비에서 제막식 독도아카이브와 함께 '열린 독도교육의 장' 제공 [2013-7-26] 영남대 중앙도서관 1층 로비에 상설전시되는 가로 2m * 세로 1.5m크기의 독도모형(좌부터 서도, 동도) “독도가 어떻게 생겼는지 궁금하나요? 이제 영남대 중앙도서관 1층 로비로 가보세요.” 영남대(총장 노석균)가 26일 오후 1시 중앙도서관 1층 로비에서 독도모형 제막식을 갖고, 상설 전시에 들어갔다. 실제 독도의 1/750 크기인 독도모형은 동도와 서도로 이루어진 독도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해놓고 있다. 동도 정상에는 헬기장과 독도경비대, 독도등대도 세워져 있고, 한반도바위, 닭바위, 장군바위, 오리바위, 독립문바위, 부채바위, 숫돌바위, 코끼리바위, 군함바위 등 독도를 에워싸고 있는 작은 바위섬들도 정교하게 표현되어 있다. 모형 앞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독도의 주요 지점, 바위명칭 등을 점멸스위치로 확인할 수 있으며, 모형 뒤 화면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독도관련 영상물도 감상할 수 있다. 영남대 독도연구소(소장 최재목)가 안용복재단에서 장기 임대해 온 독도모형은 앞으로 학생들과 시민에게 상시 공개될 예정이다. 독도모형 상설전시를 주관한 영남대 독도연구소장 최재목(52, 철학과)교수는 "독도가 외로운 돌섬이 아니라 풍부한 자연자원과 역사성을 지닌 대한민국의 영토라는 사실을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열린 공간에 독도모형을 설치했다”고 취지를 밝혔다. 이날 독도모형 제막식에 앞서 오전 10시부터는 ‘독도학 정립을 위한 학제간 연구’ 학술발표회도 영남대 법학전문도서관 2층 영상회의실에서 열렸다. 지난 2007년 12월 교육부의 정책중점연구소로 지정된 영남대 독도연구소가 그동안 수행해온 정책중점과제의 중간평가의 의미를 지닌다. 이를 위해 ‘독도 대응 매뉴얼 작성을 위한 기초연구’, ‘일본의 독도 자료‧연구 분석’, ‘환동해문화권 속의 울릉도’, '독도교육', ‘독도의 생태보존과 독도해역의 생물상 연구’ 등을 주제로 국내 독도연구 전문가들이 대거 참석해 주제발표를 하고 열띤 토론을 펼쳤다. 한편 영남대 독도연구소는 지난달 12일 독도아카이브를 중앙도서관 6층에 열어 ‘열린 독도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독도아카이브에는 독도관련 한국 및 일본의 고지도 16점과 대한제국칙령, 시마네현고시, 일본수로지, 태정관지령 등 고문서 10점, 대한지지, 여재촬요, 동국문헌비고, 여지지, 이규헌감찰사기록 등 고문헌 12점, 한‧일의 초중고 독도교재 및 부교재 10여점 등이 상설 전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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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대 공학교육거점센터 주최, 5개대 공학교육혁신센터 공동 주관 인도․중국․한국 공학도들의 국제협력 창의적 종합설계 [2013-7-20] 국내 최초의 ‘국제 캡스톤 디자인 캠프’가 영남대에서 20일까지 열렸다. '창의적 종합설계'를 의미하는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은 현장실무능력과 창의성을 갖춘 엔지니어 양성을 목표로, 학생들이 분야별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지역산업체 등에서 실제 필요로 하는 제품 등을 학생 스스로 설계‧제작‧평가해 봄으로써 창의성, 실무능력, 팀워크 능력, 리더십 등을 키우게 하는 공학교육프로그램이다. 영남대 공학교육거점센터(센터장 송동주)가 주최하고, 강릉원주대, 경일대, 계명대, 안동대, 영남대 등 5개대 공학교육혁신센터가 공동 주관하며, 희성전자(주)가 후원하는 이번 캠프에는 국내 대학뿐만 아니라 인도 방갈로르공대(BIT), 중국 화남이공대(華南理工大)에서 총 60여명의 학생들이 참가했다. 다른 나라, 다른 대학, 다른 전공 출신 10여명이 골고루 섞여 한 팀을 이룬 참가학생들은 이번 캠프기간 동안 '목표설정(The establishment of objectives and criteria), 합성(Synthesis), 분석(Analysis), 제작(Construction), 시험(Testing), 평가(e-valuation)'의 과정을 거쳤다. 이번 캠프의 목표는 전기자동차를 직접 설계하고 제작한 뒤 17일부터 20일까지 영남대에서 열리는 ‘2013 국제대학생자작자동차대회’에 출전하는 것. 이를 위해 참가학생들은 매일 오전 9시부터 이론 강의를 듣고 워크숍을 하고, 실제 전기자동차 만들기로 새벽까지 빡빡한 일정을 소화해냈다. 18일 오전에는 직접 만든 전기자동차로 국제대학생자작자동차대회 개회식에 참가해 카퍼레이드도 펼치고, 가속력 및 최고속도, 견인력, 바위타기 등 동적검사(dynamic test)도 받았다. 20일에는 영남대 정수장 뒷산 4km 오프로드 트랙에서 210분간 펼쳐지는 내구레이스(endurance race)에도 참가했다. 9명의 학우들과 함께 이번 캠프에 참가한 인도 방갈로르공대 ‘스트라토스’(STRATOS)팀의 리더, 아얀 로이(Ayan Roy, 23, 기계공학전공 8학기)씨는 “한국의 자동차산업이 세계적 수준일 수밖에 없는 이유를 이번 캠프를 통해 알게 됐다”면서 “한국의 훌륭한 교육환경은 물론 공학도들의 열정과 높은 기술수준이 놀랍고, 인도에서도 이런 캠프가 열려 아직 걸음마 단계인 인도 자동차산업의 도약 발판을 마련했으면 좋겠다”고 참가소감을 밝혔다. 캠프를 총괄하고 있는 송동주 영남대 공학교육거점센터장(59, 기계공학부)은 “기계, 전기, 전자, 컴퓨터 등 각기 다른 분야를 전공하고 있는 세계의 공학도들이 융합팀을 이뤄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공학설계와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은 물론 국제적인 팀워크 및 의사소통능력까지 기르는 기회가 될 것”이라면서 “국제협력 공학교육의 성공모델로 캠프를 키워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제캡스톤디자인캠프와 국제대학생자작자동차대회에 동시 출전한 인도 방갈로르공대팀이 출전에 앞서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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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면적 1,406.88㎡ 증축, 시설 및 환경 개선, 트레이닝실 설치. 장애인용 승강기 설치 [2013-7-17] 영남대 사범대학이 17일 오후 증축 및 환경개선공사 준공식을 갖고 새로운 모습으로 첫 선을 보였다. 1971년 3월 준공된 사범대학 건물은 이번 공사를 통해 1개층(연면적 1,406.88㎡)이 증축됐으며, 화장실 및 교육대학원 시설개선, 1층 트레이닝실 설치 등 교육환경이 개선됐다. 특히 장애인용 승강기도 별도 설치됐다. 30여년의 역사를 지닌 영남대 사범대학은 2013년 4월 현재 7개 학과 960여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5천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졸업생들은 대구와 경북을 비롯한 전국 각지에서 민족의 교육을 책임지는 훌륭한 교사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그 결과 1998년 전국사범대학 평가 우수대학 선정, 2003년 전국사범대학 평가 최우수대학, 2010년 교원양성기관 평가 우수 대학 등으로 인정받았다. 같은 평가에서 국어교육과, 영어교육과는 'A' 등급을 받았다. 특히 2013 교원임용시험에서는 대구지역 수석 2명, 경남지역 수석 1명 등을 배출한 것을 비롯해 총 53명의 공립교원을 배출했다. 사립교원 임용자 36명까지 포함하면 총 89명의 졸업생이 올해 교원에 임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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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일부터 20일까지 영남대 경산캠퍼스 인도팀, 중국팀 등 국내외 22개大 39개 팀 출전 대구과학고 ‘STEAM’팀, 전기자동차 5개팀 특별 참가 [2013-7-20] 20일 영남대 정수장 뒷산 4km 오프로드 트랙에서 내구레이스가 펼쳐지고 있다 영남대(총장 노석균)가 ‘2013 국제대학생자작자동차대회’(Baja SAE KOREA at Yeungnam University 2013)를 17일부터 20일까지 경산캠퍼스에서 개최했다. 18회째를 맞이한 올해 대회에는 인도 방갈로르기술원(Bangalore Institute of Technology, BIT)과 중국 화중이공대학(華中理工大學, SCUT) 참가팀을 비롯해 국내외 22개 대학(교)에서 39개 팀이 참가했다. 대회 첫날인 17일에는 오후 2시부터 차량 입고, 논문 발표, 자원봉사자 교육, 기술세미나 등이 밤늦도록 진행됐으며, 둘째 날에는 참가자 등록에 이어 차량 디자인의 독창성, 안전성, 정비용이성, 대량생산성 등을 겨루는 정적검사(static test, 오른쪽 사진)가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진행됐다. 19일 개막식에 이어 경산시내로 카퍼레이드를 하러 출발하는 참가차량들 셋째 날인 19일에는 오전 9시 대운동장에서 출전팀 전원과 자원봉사자, 후원기관 등 1,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식적인 개회식을 가진 데 이어 카퍼레이드가 경산 시내 일원에서 펼쳐진다. 카퍼레이드를 마친 자동차들은 다시 영남대 대운동장에 집결해 오후 7시까지 가속력, 최고속도, 견인력, 바위타기 등 동적검사(dynamic test)를 받았다. 마지막 날인 20일에는 대회의 하이라이트인 내구레이스(endurance race)가 영남대 정수장 뒷산 4km 오프로드 트랙에서 210분간 펼쳐졌다. 특히 이번 대회에는 대구과학고등학교 송영운(16)군 등 2학년생 8명으로 구성된 ‘STEAM'팀이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특별 참가하며, 전기자동차 5팀(영남대 2팀, 한밭대, 국민대, 한국기술교육대)이 참가해 볼거리와 재미를 더했다. 18년째 대회 운영을 책임지고 있는 경기위원장 황평 교수(기계공학부)는 “1996년 국내 최초로 대학생들이 만든 자동차로 경연을 펼치는 대회를 연 이래 2001년 미국자동차공학회(SAE)의 승인을 받은 국제대회로 승격함으로써 이제는 전 세계 자동차공학도들의 축제가 되고 있다”면서 “대회 참가를 위해 약 1년 동안 자동차설계에서 제작까지 직접 자신들의 손으로 진행하고, 사업계획서를 써서 후원사를 구하러 다니는 과정을 통해 강의실에서 배운 이론을 현장에 적용해보고 경영마인드까지 터득하게 되는 ‘산교육’의 현장”이라고 자랑했다. 대회 결과, 종합우승은 한국기술교육대 자연인A팀이 차지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과 우승기, 트로피를 받았다. 준우승은 경상대 Car-Tech팀, 종합 3위는 영남대 천마DM팀이 각각 차지했다. 대회결과는 SAE 공식홈페이지(www.sae.org)와 출판물을 통해 전 세계에 공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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